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69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 - 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의 이혼을 경험한 아동이 자기표현을 위한 미술치료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 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부모 이혼 후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8세 아동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사례 연구 방법으로 탐구하였다. 미술치료 사례는 2015년 2월 19일부터 2015년 6월 4일까지 주 1회, 60분간 총 15회기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 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첫째, 참여자는 미술활동을 통해 부정적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출하고 정화시킴으로써 정서 적 안정을 찾았다. 둘째, 참여자는 미술활동과 작품을 통한 자기표현의 과정에서 자신과 문제를 분리시킴으로써 보다 긍정적인 자기인식을 하였다. 셋째, 참여자는 미술 표현을 통한 깊은 공감의 경험을 통해 자기표현에 대한 가치를 깨닫게 되었다. 넷째, 참여자는 미술치료사와의 친밀한 관계 형성을 통해 타인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자기표현을 확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