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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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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국어문학회 중국문학 중국문학 제9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93 - 2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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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존의 문혁 담론에 비추어 볼 때 《민주 수업》이 제시하는 문화대혁명에 대한 입장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그 동안 문화대혁명 해석에 있어서 핵심적인 쟁점이 되었던 사안들을 먼저 정리하고, 이어서 작품의 주요 인물들을 주된 축으로 하여 작품이 드러내는 문혁에 대한 관점들을 추출해 내었다. 《민주 수업》은 초기 홍위병과 조반파를 분명하게 구별하고 조반파에 의미를 부여했지만, 조반파의 변질에 대해서도 상당히 강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중운동에 주목하여 문혁을 재조명한 기존의 담론들과 차이가 있다. 이를 통해 이 작품이 구해내는 것은 조반파가 아니라 진정한 조반이다. 작가가 바라보는 조반은 기존의 해석들이 기반을 두고 있는 대중운동 대 국가권력의 대립구도를 넘어선다. 《민주 수업》에서 ‘조반’은 국가권력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국가에 대한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전체 인민의 이익에 반하는 사람과 행위에 대해 용감하게 발언하는 것이다. 그리고 《민주 수업》은 대중이 이렇게 할 수 있는 국가의 주인이 되는 것이 곧 ‘민주’라고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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