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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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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청소년시설환경 청소년시설환경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7 - 20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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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본 연구는 청소년기는 친구가 부정적 정서를 다루어주는 사회자라는 점과 차별적 정서사회화 관점을 고려하여 분노와 슬픔에 대한 친구반응으로 구분하여 첫째,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는 친구반응을 파악하여 선행연구결과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자한다. 둘째, 분노‧슬픔에 대한 친구반응과 청소년의 분노‧슬픔과잉표출 및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친구의 어떤 반응이 청소년 의 문제행동과 관련되는지 상세히 살펴보아 우정관계에서 친구의 정서적 역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청소년의 분노‧슬픔과잉표출과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친구의 분노‧슬픔지원반응이 각각 중재하는지 살펴보고자한다. 연구방법 및 범위:본 연구는 단순집락표집에 의해 추출된 중학생 418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법에 의해 실시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8년 9월과 10월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담임교사가 종례 후에 분노와 슬픔에 대한 친구반응과 청소년 변인에 대한 질문지를 조사하였다. 총 440부를 배포해 435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435부 중 오류가 있는 17부를 제외하고 418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청소년의 분노·슬픔에 대한 친구반응, 청소년의 분노과잉표출 및 슬픔과잉표출,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청소년 보고용으로 측정하였다. 자료분석은 Cronbach’s α, t-test, pearson’s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1. 청소년의 분노‧슬픔에 대한 친구반응에서 유의한 성별차이가 있었다. 분노지원반응과 분노 과민반응에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고, 분노외현적 괴롭힘 반응에서는 남학 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슬픔지원반응과 슬픔과민반응에서는 여학생이 높았고슬픔관계적 괴롭힘 반응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2. 청소년의 분노‧슬픔에 대한 친구반응 대부분이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 났다. 분노과민반응은 문제행동과 정적 관련이, 슬픔과민반응은 내재화 문제행동과 부적 관련 이 있었다. 3. 청소년의 분노‧슬픔과잉표출과 내재화 문제행동 간의 관계에서 친구의 분노‧슬픔 지원 반응의 중재효과가 각각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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