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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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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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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9 - 36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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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인성교육이 강조되었지만 도덕교육은 피상적인 역할에 그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 사태가 심상치 않고 심각한 상태에 이르러 기존의 응보적 정의에 따른 학교폭력 대책만으로는 한계에 이르렀다. 회복적 정의에 입각하여 피해 학생을 회복하고 가해 학생마저도 진정한 반성을 통한 회복가능성을 강조하는 회복적 생활교육이 심각한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할 유력한 방안이다. 그런데 이러한 회복적 생활교육은 근본적으로 도덕교육과 맥을 같이 하고 있어서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도덕교육의 회복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따라서 여기서는 회복적 생활교육의 특성들을 탐색하여 도덕교육과의 상관성을 탐구하므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은 곧 도덕교육임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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