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민주 (전 한국교육개발원) 김진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서정기 (회복적정의 평화배움연구소 에듀피스)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7 - 7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생활지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변화된 환경 속에서 2010년 경기도교육청에 의해 정책적으로 추진된 회복적 생활교육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회복적 생활교육이 정책적으로 추진되기 이전부터 이를 자발적으로 실천하고 있었던 교사들의 경험에 주목하여, 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해 드러난 오늘날의 교사됨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세 명의 교사들과 2015년 1월부터 3월까지 약 3개월 동안 심층 면담한 결과를 기록한 전사본, 교사들의 실천 일지, 연구자 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 교사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계기로 자신들의 교사됨의 의미를 세 가지 측면에서 새롭게 깨닫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첫째, 교사들은 교육으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교육자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길 희망하고 있었다. 둘째, 교육공동체 내에서 학생들과 관계 맺고 가르침을 주는 존재로 살아가길 원하고 있었다. 셋째, 동료교사들과의 관계 속에서 소통하고 연대하며 협력적 관계를 맺고자 하였다. 이처럼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경험을 통해 살펴본 교사들의 내러티브는 교육공동체 회복을 통해서만 학생 생활지도가 가능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