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01 - 4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회복적 생활교육은 학교폭력 문제를 비롯하여 교육이라는 총체적 활동과 관련하여 ‘처방과 예방’이라는 두 가지 접근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며, 인간의 변화 가능성의 신뢰에 입각한 ‘관계성’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회복적 생활교육은 비고츠키(L. S. Vygotsky) 손상학의 핵심 관점인 손상-과보완의 발달 축에 근거하여 ‘과보완’을 방법적 원리로 삼아야 한다. 상처의 회복은 인간에 대한 깊은 신뢰에 바탕을 둔 관계성과 보완 과정이 전제하고 있는 ‘누군가의 도움’에 의해서 가능하다. 손상을 딛고 일어나기 위해서는 자아의 내면에 마음의 심층부를 자극하는 ‘뜨거운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이 뜨거운 경험을 학생 스스로 경험한다면 행복이지만, 학교에서 누군가와의 정서적 유대 관계 속에서 일어난다면, 그것은 특별한 행복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이 특별한 행복이 학교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고 또한 일어나야 함을 강조하는 관점으로 새롭게 이해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