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35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03 - 33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실행연구를 통해 평화로운 학교공동체 구축을 위한 회복적 정의 실천모형을 학교에 적용하는 과정과 그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사회복지사들로 구성된 학교시범사업참여단이 회복적 교육(19시간)을 이수 후 4개월 동안 활동하였다. 자료수집은 2013년 10월부터 2015년 8월까지 심층면담, 전체집단협의, 자체평가서보고서, 사례발표집, 학생 소감문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귀납적 접근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들이 회복적 정의를 학교에 적용하고 실천한 과정은 크게 1개의 주제와 5개의 하위주제들로 나타났다. 이는 한마디로 ‘평화로운 공동체 회복을 향한 학교 올레길 찾고 걷기’라고 할 수 있었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편견과 불신의 벽에 틈내기’, ‘질문과 연습, 경험나누기를 통해 익히기’, ‘설레임과 부담감으로 동여매고 발자국 따라 걷기’, ‘가능성과 불가능 사이를 반복하는 진자운동’, ‘갈등의 경계에 머무름을 통해 배움 다지기’로 주제화되었다. 그리고 실천노력을 통해 이루어진 변화를 살펴보면 학생들은 감정, 생각, 행동 측면에서 긍정적 변화가 이루어졌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의 변화는 분석결과 크게 3개의 주제와 8개의 하위주제들로 나타났다. 관계 차원에서는 ‘균형을 깨고 또 다른 균형을 이룸’, 공간 차원에서는 ‘후미진 구석방에서 어울림의 공간으로’, 자아 차원에서는 ‘자기를 무너뜨리고 자기 세우기’로 주제화되었다. 결과적으로 학교토대의 회복적 정의를 실천하는 과정과 노력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량강화 및 전문성 향상은 물론 학교폭력 문제를 교육적 목적에 맞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학교의 역량강화에도 도움이 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