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7 - 15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동료 멘토링 농구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아 존중감과 대인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 실행 연구(action research)의 질적 연구이다. [방법] C시에 소재한 청소년지원센터 소속의 학교 밖 청소년 4명이 연구 참여자로 선정되었다. 자료 수집을 위해 심층면담, 참여관찰, 연구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귀납적 범주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프로그램 초기에 다소 낮은 자아 존중감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보였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동료 멘토링 농구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의 자아 존중감과 대인관계는 점차적으로 변화하고 있었다. 첫째, 프로그램의 다양한 멘토 활동과 자기표현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가치 깨닫기, 세상과 소통하기, 자신감 있게 살아가기와 같은 자아 존중감이 점점 향상되어 가고 있었다. 둘째, 대인공포 및 무관심 극복하기, 인간관계 확장하기, 공감으로 갈등 해소하기와 같은 대인관계를 점차 회복하고 있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었다. [결론] 동료 멘토링 농구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아 존중감과 대인관계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앞으로 더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신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살아갈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