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체육과학연구 체육과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 - 8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구단의 사회적 책임(경제적 책임, 지역문화 사업활동, 소비자보호, 사회공헌활동)과 구단이미지 그리고 모기업자산(모기업이미지, 모기업신뢰, 모기업태도, 모기업충성도)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방법] 이 연구의 대상은 󰡔2018 신한은행 MY CAR KBO리그󰡕의 홈 관중이다. 4월 6일(금) ~ 4월 8일(일) SK와이번스와 삼성라이온즈의 경기가 열린 인천SK행복드림구장에서 고등학생 이상의 SK와이번스 홈 관중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PASW Ver.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였다. [결과] 첫째,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 중 경제적 책임, 지역문화 사업활동과 소비자보호는 구단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공헌활동은 구단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단이미지는 모기업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모기업이미지는 모기업신뢰, 모기업태도와 모기업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모기업신뢰는 모기업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모기업태도는 모기업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프로야구 구단의 모기업은 프로야구 구단이 자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인지하여 프로야구 구단의 이러한 활동을 적극 지원함과 동시에 프로야구 구단과 모기업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