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3 - 23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자들을 위한 전환교육계획 실행에 대한 인식을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다. 전환교육계획 실행과 관련해 총 41 가지 구체적 실제들에 대해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인식하는 중요도와 실행도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통계적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전환교육계획 실행에 대해 중요도-실행도 분석(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을 통해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이 생각하는 개선이 필요한 실제들을 확인해보았다. 연구 결과,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은 전환교육계획 실행의 중요성을 높이 평가 한 반면 전환교육계획 실행이 현장에서 보통 주순 이하로 실행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진로진학상담교사들의 전환교육계획 실행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인식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 실행도 분석(IPA)을 실시한 결과, 연구에 참여한 진로진학상담교사는 구체적으로 전환교육 사정, 전환교육계획 작성팀 구성, 목적과 목표의 명확한 진술, 목표달성을 위한 수정 등의 구체적 실제들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