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1 - 7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다양한 예술치료 장르와 심리상담의 원리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표현예술상담 수업에 참여한 무용전공자의 경험과정의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2014년~2018년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D 여자대학교에서 표현예술상담 수업을 수강하는 무용과 학생들 중에서 연구에 동의한 학생들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5년에 걸쳐 170명을 대상으로 연구 하였다. 조사방법은 매년 수업운영과정에서 조사 시기와 목적에 따라‘수업 기대감’, ‘수업 경험’과 ‘수업 평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구조화된 설문과 개방형 설문으로 조사하였고, 도출된 자료는 전문가 회의를 통해 분석하였다. 또한 무용전공자의 수업 경험과정의 의미탐색을 위해 분석된 대분류 및 중분류 주제별 결과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연구 참여자 검토를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별로 분석된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 참여자의 수업 전 기대감에 대한 주요 내용은 ‘수업 방식’, ‘수업 내용’, ‘수업 후 활용’에 관한 내용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무용전공자의 표현예술상담 수업 경험과정의 의미에 대한 분석 결과, 무용전공자는 표현예술상담 수업을 통해 ‘자기치유 경험’과 ‘관계성장 경험’을 인식하였고, 무용전공자로서 ‘예술적 소양함양’과 ‘예술치료 활용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다각적인 관점에서 수업 경험과정의 의미를 탐색하였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셋째, 표현예술상담 수업 후에 수업 평가를 위해 실시한 구조화된 설문 조사의 분석 결과, 수업 평가 설문의 모든 항목에 대해 연구 참여자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평가 개방형 설문의 응답내용은 ‘수업 구조’, ‘교수자’, ‘수업 환경’, ‘전공수업 적용에 대한 의견’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는 대학의 무용전공자를 대상으로 예술치료 관련 수업을 전공수업으로 시행하여 그 경험과정의 의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소개함으로써 대학의 무용전공 교과과정에 예술치료 관련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의 결과는 향후 대학 무용전공 교과과정에서 예술치료의 활용 방안을 탐색할 경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