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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33 - 25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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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본의 교원양성제도에 관한 역사적 논쟁에서 형성된 교원양성의 이념 및 원칙을 재검토하며, 2000년대 들어서 추진되고 있는 개혁 정책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먼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학에서의 교원양성’과 ‘개방제의 교원양성’이라는 교원양성제도의 대원칙이 형성되는 역사적 과정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최근 일본의 교원양성 개혁이 추진되는 배경으로서, 국립대학 법인화와 대학 구조개혁이라는 조건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일본 교원양성 개혁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교직대학원제도 및 교원면허갱신제도 도입이 갖는 의미에 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초로 일본의 교원양성제도 개혁이 갖는 특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일본에서는 교원양성 개혁을 지지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 모두 정당성의 근거를 ‘개방제의 교원양성’을 핵심으로 하는 ‘대학에서의 교원양성’ 원칙에서 찾고 있는 점에서 공통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원양성제도의 원칙은 보다 근본적인 이념으로서 ‘국가로부터의 자유’가 전제되어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달리하고 있었다. 최근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교원양성 개혁은 학문의 자유 및 대학 자치의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가운데 진행되는 대학 구조조정으로서의 성격이 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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