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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순규 (홍익대학교) 이지훈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2 No.4 (Wn.132)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71 - 82 (12page)
DOI
10.15187/adr.2019.11.32.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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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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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본 연구는 음성 기반의 AI 에이전트가 사투리를 구사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친밀성 증가와 사용성 증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방법 : 수도권,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지역 출신의 참가자들을 각각 25명씩 편의 추출로 모집하여 표준어를 사용하는 AI 음성비서와 지역별 사투리를 사용하는 에이전트를 사용하도록 요구하였다. 참가자들은 사전에 작성된 16개의 질문 목록 중 4개를 임의적으로 질문하였다. 모든 실험이 종료된 이후에 정서적 친밀성, 인지적 친밀성, 사용성에 대한 설문을 참여자들에게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결과 : 정서적 친밀성에서 수도권 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참가자들은 출신 지역의 사투리를 사용하는 AI 음성비서에게 더 높은 친밀성을 느꼈다. 인지적 친밀성에서는 수도권 지역을 포함한 모든 지역의 참가자들이 출신 지역의 사투리를 구사하는 AI 음성비서에게 더 높은 친밀성을 느꼈다. 사용성에서는 모든 참가자들이 타 지역의 사투리를 사용하는 AI 음성비서에 비하여 출신 지역의 사투리를 사용하는 음성비서가 더 사용성이 높다고 평가하였으나 표준어를 사용하는 음성비서와는 사용성 부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는 사용자와 AI 음성비서 사이에 있어 친밀감 향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기업이 사용자의 개인 정보에 맞는 사투리를 구사하는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사용자와 관련 없는 타 지역의 사투리를 AI 음성비서가 구사하는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음성 서비스 제공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접근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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