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23 - 136 (14page)
DOI
10.20462/TeBS.2019.11.20.6.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가 유저들을 유인하고 시청의도를 제고할 수 있는지 검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기존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보상의 형태인 포인트와 암호화폐가 보상의 형태로서 가지고 있는 가치를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로 나누어 비교하였다. 또한, 이 가치들이 광고의 시청의도를 제고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설계를 통하여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추가로 실용적 가치 및 쾌락적 가치가 광고의 시청의도를 제고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유저들은 기존에 지급되고 있는 형태의 보상이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가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암호화폐의 쾌락적 가치 역시 유의미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실용적 쾌락적 가치의 시청의도 제고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의 쾌락적 가치를 강조하고 부족한 실용적 가치를 보완하면서 기존의 온라인 광고 시장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그 결과를 제시하고 있지만 연구에 사용된 데이터가 필드 데이터가 아니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응용 연구의 발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