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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맹식 (명지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213 - 240 (28page)
DOI
10.18338/kojmee.2019..65.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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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덕과가 민주시민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야 할 정당한 이유가 있음을 주장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해 비판하며 대두되는 것은 내용요소와 방향성에 있어서 타교과와 중첩되기 때문에 도덕과가 핵심적 역할을 감당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즉, 바꾸어 말하자면 도덕과가 민주시민교육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타교과와는 다른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도덕과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모습에 부합하면서도 다른 교과와 차별화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타교과의 교과서와 도덕과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어느 부분에서 도덕과만의 ‘독특한’ 혹은 ‘차별화된’ 내용 요소를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고 또한 현실적인 적용 방안에 대해 나름의 제안을 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과의 민주시민교육 정당화
Ⅲ. 도덕과의 민주시민교육 차별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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