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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식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79 - 214 (36page)
DOI
10.46407/kjci.2019.12.98.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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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샤로도에 의해 이론화된 논증적 관점의 감정, 즉 ‘파테미’의 개념을 통하여 뉴스의 텍스트 안에 유입된 감정을 분석한 것이다. 이와 같은 텔레비전 뉴스의 텍스트 분석은 논증적 감정을 통한 수사학의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사건을 보도하는 텔레비전 뉴스의 효과가 단순하게 생산된 것이 아니라 지향하는 목표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텔레비전은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의 점착을 위해 여러 감정들을 배치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유발한다. 이는 메시지를 이의 없이 받아들이도록 수용자들을 조건화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텔레비전 뉴스에서 사건을 보도하는 행위는 수용자의 감정적 가치를 통해 이들이 담론을 수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특히 수용자는 자신의 기대나 의견을 확신할 수 있는 논증적 수사학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텔레비전이 정보를 전달할 때 프로그램 소비자들의 감정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이는 논증적 전략과 독자의 감정에 따라 정보의 의미가 의도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감정은 시청자와 텍스트 사이의 협약을 유지하는 데 있어 절대적인 역할을 한다. 결국 텔레비전 뉴스의 사건 보도 안에서 희생자가 되거나 혹은 가해자가 되는 것은 사회적 규범, 다시 말해서 사회적으로 공유된 감정적 가치의 판단을 기조로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감정과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텔레비전
3. 개인의 비극적 사건에 관한 뉴스의 특성
4. 개인의 비극적 사건 뉴스의 감정의 연출
5. 마치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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