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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小松奈々 (高麗大学校)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62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 - 23 (19page)
DOI
10.14817/jlak.2019.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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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협동 퇴고 전후의 작문에 나타난 표현 및 내용의 변화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작문 전체를 대상으로 빈출 단어 및 특정단어 사용률의 추이를 양적 및 질적으로 검토하였다.
제1작문군과 완성작문군 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우선 “한국과 일본”을 주제로 한 작문에서는 “국가” “차이점” “공통점” “비교”와 관련한 여러 단어들의 출현 빈도의 차이가 보였다. 키워드를 사용한 작문 수가 “국가” “차이점” “공통점” 관련어에서는 제1작문군과 완성작문군에 큰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반면, “비교” 관련어를 사용한 작문 수는 제1작문군에서 완성작문군으로 25% 증가함이 확인되었다. 작문 예를 관찰한 결과, 학습자가 작문을 수정할 때 문장 순서를 정하거나 문장을 정리하거나 하기 위해 비교 표현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나와 일본어”를 주제로 한 작문에서는 부정적인 평가와 장래나 경력에 관련한 여러 단어들의 출현 빈도의 차이가 보였다. “긍정적인 평가” “부정적인 평가” “장래/경력”에 관련된 단어를 사용한 작문 수가 “부정적인 평가”관련어에서는 제1작문군에서 완성작문군으로 약33% 감소했고, “장래/경력”에 관한 단어를 사용한 작문 수는 약33% 증가함이 확인되었다. 작문 예에서는 완성작문군에서 일본어의 어려움보다 고난을 극복한 뒤의 개인적인 전망에 중점을 둔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상의 변화는 협동 퇴고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작문을 독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보는 시점(視点)이 생겨났기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추측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および研究課題 
3. 研究方法
4. 結果
5. 考察
6. 本研究の成果と今後の課題
参考文献
요지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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