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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수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충청문화연구소 충청문화연구 충청문화연구 제22집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45 - 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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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계에게 있어 교육이란, 유가철학의 일반적인 특징과 마찬가지로 성인이 되는 것, 즉 도덕적으로 이상적인 인간이 됨을 의미한다. 우계가 군자 즉 성인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서 교육이라는 것은 결국 건전하고 올바른 인성을 갖춘 국민을 육성하여 국가사회의 발전에 도움을 목적으로 제정된 인성교육진흥법의 목적과 다르지 않다. 왜냐하면 이 법은 ‘예 · 효 · 정직 · 책임 · 존중 · 배려 · 소통 · 협동’ 등을 교육하여 자신의 내면을 올바르고 건전하게 가꾸며 타인 · 공동체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자는 것이다. 이는 곧 도덕성을 갖춘 인격의 성숙을 위한 덕목이고 이러한 덕목을 갖춘 자는 우계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꼽는 군자나 성인이기 때문이다. 성인됨을 향해 노력 것 그것은 유학 공부의 목적이면서 동시에 유학의 종지를 살리는 방법이다. 그리고 성인됨을 추구하는 것은 인성교육학적 차원으로 환원하면 도덕적 주체로서 인간 존재를 확립하는 것이다. 우계는 어떠한 성리학자보다도 도덕적 실천성을 중요시 하였고, 스스로 깨우치도록 가르쳤으며, 평생학습의 과제를 제시하면서 도덕적 자아를 실현하고자 한 인물이다. 우계의 교육사상은 앞으로 한국의 인성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를 제시해 주는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목차

한글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우계의 학문연원과 특징
3. 우계 교육사상의 과정과 내용
4. 우계의 인성교육으로서의 교육방법
5. 우계 교육사상의 활용방안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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