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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연호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0집 제3호(통권 제3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5 - 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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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고시조의 현대적 계승과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담당한 가람의 시조론을 재검토하면서 그 바탕에 자리잡은 사상적 기반을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가람의 시조혁신론은 전통시가로서의 시조를 오늘날에도 창작하고 향유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가람은 1920년대에 일어난 시조부흥운동에 적극 참여하면서도, 그저 전통에 대한 지향이나 근대에 대한 반발만으로는 시조의 현대적 계승과 발전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시조의 혁신을 주창하게 된다. 시조혁신론은 고유의 전통 정형시가로서의 복원이 아니라 자유시의 정제된 지향으로서 시조의 확산을 기하려는 의도를 분명히 보여준다.
가람은 또한 이와 같은 시조혁신론에 입각한 실제 작품을 성공적으로 구현한다. 자신이 제안한 시조의 혁신안과 작시원리를 바탕으로 뛰어난 작품을 창작하여 현대시조의 새로운 미학을 보여준다. 전통시가인 고시조와 달리 현대시조가 현대시의 한 영역임을 분명하게 제시하였으며 이를 실제 작품으로 창작하여 실증한 것이다.
가람의 삶은 우리말과 글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하여 시조창작과 시조혁신론 주창, 고전적(古典籍)의 수집과 정리, 그리고 국문학 연구로 귀착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가람시조의 특징은 관념의 제시로서의 시조가 아니라 대상에 대한 객관적 이미지를 통한 실감의 정서를 표출하는 데 성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결과적으로 가람은 이른바 문학의 근대적 자장 속에서 개인의 섬세한 내적 정서를 정제된 서정으로 표출하는 데 주력한 시인으로 평가할 수 있다.
가람의 시조혁신론은 시조부흥운동의 주류에서 나타난 고전의 답습이 아니라 현대적 계승과 창조에 의미가 있다. 이러한 시조혁신론의 바탕에 민족주의적 이념성과 미학적 심미성의 두 모습을 볼 수 있다. 가람의 시조혁신론과 시조 창작 역시 그의 언어관과 민족의식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총체적으로 그 배경에 국학정신이 배어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가람의 시조혁신론
3. 가람의 시조와 근대적 인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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