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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도연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0집 제3호(통권 제3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5 - 13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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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리가 도시로서의 역사를 시작한 시점은 이리역이 개통된 1912년이다. 이리와 익산의 발전은 농업지역으로서 이곳에 차지하는 전략적 위치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즉 이리는 한국 근대농업의 중심지로 개척되었으며 실제로 일제강점기 동안 이리에는 근대농업의 핵심시설이 차례로 설치되었고 한일 양국의 근대사를 관통한 주요 인물들이 이곳을 주목했다. 그 과정에서 이리농림학교는 익산의 근현대사에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이리-익산의 근대농업을 구축한 3대 핵심요소는 익산 일대의 일본인 대농장과 수리조합, 그리고 이리농림이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이른바 근대농업 스테이션이라고 불릴만한 것이었다. 그 가운데서 이리농림학교는 농업교육을 중심으로 당시 최고의 선진교육시스템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이는 식민지의 행정관료들과 테크노크라트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1910년대 일제의 농업정책은 토지조사사업을 통한 식민지 지주제의 확립으로 조선을 안정적인 쌀공급지로 만드는 것이었다. 1910년대 이리-익산으로 대거 유입된 일본의 이민자들은 대규모 농장을 건설하고 이 지역의 농민들을 소작농으로 전락시켰다. 1920년대 들어서 일제의 농업정책은 산미증식계획으로 발전했고 이를 위해 대규모 수리시설을 건설하기 위한 수리조합을 결성하고 그 계획의 최종 단계로 이리농림학교를 유치했다. 이 과정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한 세력은 일본인 대지주들과 관료들이었으며 이들은 이리역 유치부터 이리의 도시형성과정 전체를 이끌었던 인물들이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리농림학교는 설립되었다. 일본인 학생과 조선인 학생을 반반씩 모집하며 내선일체의 정신을 내세운 유일한 관립학교였고, 5년제 농업학교로 전문학교의 면모를 갖추었다. 이리농림학교는 개교와 함께 전국적인 명문이 되었다. 이리농림은 당대 최고 엘리트들이 모여들었고 그만큼 우수한 학업시설과 조직을 갖고 있었다. 이리농림학교는 당시로서는 매우 선진적인 농업기술을 익혔고 그 기술은 조선의 농업기술로 전파되었다. 이리농림학교에 맨 처음 설립된 학과는 농학과와 임업과였는데, 그 목표는 식량증산과 산림녹화에 있었다.
또 이리농림은 농업기술 뿐만 아니라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전학생 기숙사 생활을 통해 학생들을 엄격하게 통제했으며, 193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를 군대식으로 편제하면서 병영화했다. 또 이리농림은 학교 그 자체로서 다양한 분야에 매우 우수한 인재를 양성했고 스포츠, 문학, 음악, 미술 등 각 분야에서 뛰어난 인재를 계속 배출했다. 특히 당시로서는 생소했던 축구, 야구 등에 능했고, 씨름은 조선을 넘어 일본 전체에서도 십여년간 우승을 독차지할 정도로 대단한 실력을 보여주었다. 그 과정에서 이리농림은 지역사회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았으나 이리-익산의 지역사회에 늘 새로운 도전과 자극이 되었다. 해방과 함께 이리농림은 학교의 성격과 위상이 달라졌지만 일제강점기 이리-익산의 근대농업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이리농림이 차지하는 의미와 역할은 결코 적지 않았다.

목차

국문초록
1. 익산의 도시사와 이리농림
2. 익산의 근대농업 스테이션과 이리농림
3. 식민지하 이리농림학교의 역할과 체제
4. 맺음말 : 이리농림과 지역사회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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