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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5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 - 45 (19page)
DOI
10.18658/humancon.2019.12.27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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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새로운 기술발전 특히 IT기술의 발전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완화시켰고, 문화적 공동체의 단위를 국가나 지역을 벗어나는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로 출현시키고 있다. 팬덤은 하나의 개인적 경험이 아니라 문화를 공유하는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미디어 문화가 새롭게 발전해가면서 팬덤도 계속해서 진화한다. 최근 가장 핫한 K-Pop 아이돌 그룹은 바로 방탄소년단(BTS)이다. 그들이 데뷔한지 6년이 지난 현재는 이미 한국을 넘어 지구촌 여러 국가들의 수용자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민족과 언어, 성별 등에 상관없이 특히 젊은 세대들은 방탄소년단이 주는 신선하면서도 진지한 음악과 메시지에 매료되어 열광하고 있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수많은 팬들은 ‘아미(ARMY)’라는 이름으로 나라 구분 없이 하나의 통합된 집합체로 운영되고 있으며 초국가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각종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본문은 팬덤 간의 차별과 구별을 어떻게 짓는지, 아미의 참여와 문화적 생산성 등 피스크의 팬덤 논의에 따라 아미의 글로벌 공동체 형성 과정과 방식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그들은 팬덤 활동을 통해 정서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동체 일원들과 바람직한 사회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팬들은 감정적 및 행동적 요소들을 여러 통로로 공유하면서, 이러한 소통과 공감을 통해 국가, 인종, 나이까지 초월하는 나, 너, 우리로 연결되는 연대감을 형성하는 글로벌 공동체로 진화해 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공동체와 글로벌 팬덤
Ⅲ. 방탄소년단 글로벌 팬덤의 공동체
Ⅳ. 맺은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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