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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4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69 - 86 (18page)
DOI
10.37561/sse.2019.12.58.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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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 객관적인 공간 인지를 위한 기초 지식으로 볼 수 있는 행정 구역의 학습이 가지는 성격을 밝히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구역 인지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도출한 본 연구의 결과는 5가지이며, 첫 번째는 교육과정과 두 번째 이후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하는 교수·학습과 관련된 내용이다. 첫 번째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광역지방자치단체 수준의 행정 구역에 대한 학습이 직접적으로 명시된 변화는 우리나라에 대한 학습자들의 기초적인 공간 인지 발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두 번째로 충북과 충남의 행정 구역을 지도 할 때는 행정 구역 명칭에 포함되어 있는 방위의 속성이 두 지역이 가진 상대적 위치의 속성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시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 대전과 세종의 행정 구역을 지도 할 때는 기본적인 위치 정보와 더불어 두 지역을 구분하기 위한 추가적인 실마리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네 번째로 광역지방자치단체 행정 구역 명칭의 유래를 제시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교과서의 시도는 행정 구역 명칭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극복하기 위한 바람직한 시도라고 볼 수 있지만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가능성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다섯 번째로 울릉도와 독도의 행정 구역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영역 교육의 단원에는 한반도, 울릉도, 독도의 상대적 위치와 절대적 거리를 명시적으로 지도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습자의 객관적인 공간 인지와 행정 구역
Ⅲ.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행정 구역 인지 조사
Ⅳ. 초등사회과에 나타난 행정 구역 학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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