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정신 (순천대학교) 송승헌 (김포대학교) 류경민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1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9 - 31 (13page)
DOI
10.21298/IJTHR.2019.12.33.1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호텔 종사원의 외모만족도가 자기존중감, 자기신뢰감 및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지역 7개 특급 호텔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 활용된 설문지는 총 202부 였으며, 데이터 코딩작업을 거쳐 SPSS 22.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성 검증을 실시하였고, 제시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외모만족도는 총 2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각각의 요인명을 외모자신감, 몸매자신감으로 명명 하였고, 자기존중감, 자기신뢰감, 심리적 행복감의 경우 각각 1개의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가설검증 결과 외모만족도는 자기존중감과 자기신뢰감에 외모자신감, 몸매자신감 등 두 개의 요인 모두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적 행복감에는 외모자신감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신뢰감은 자기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존중감과 자기신뢰감은 심리적 행복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외모만족도는 자기존중감과 자기신뢰감의 선행변수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하였고, 자기존중감과 자기신뢰감 또한 심리적 행복감에 선행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관광호텔 종사원들의 경우 자신의 외모에 만족할 경우 자신감을 가지고 근무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으며, 업무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6-000377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