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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희정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전지윤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김현주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3 - 53 (11page)
DOI
10.9728/dcs.2020.2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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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놀이와 교육을 접목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로서 잠재적 가능성을 지닌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아직 많이 다루지 않는 멸종동물을 주제로 만 4-6세 유아동에게 멸종 위기 동물과 그 원인에 대한 적정 정보를 쉽고 흥미롭게 제공할 수 있는 관찰 조작형 모바일기반 증강현실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나는 누구일까요?〉의 제작과 분석을 다루었다. 〈한반도 생물 다양성〉과 〈E-나라지표〉의 정보를 유아동이 이해하기 쉽도록 가공하고, 전통적 놀이 수단인 카드를 활용해 2D 일러스트 스타일의 친근한 시각적 디자인으로 마커와 에셋을 제작함으로써 증강현실 콘텐츠의 어포던스와 사용성을 제고했다. 반면 프레젠스의 강화와 개인화, 의도적 및 협력적 학습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멸종동물 교육 관련 증강현실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하나의 사례로서, 또 유아동 교육 콘텐츠 연구로서 기존 평가 모델을 적용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멸종위기 동물 AR 교육 콘텐츠 제작 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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