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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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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경민 (동국대학교) 서아리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7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33 - 260 (28page)
DOI
10.20462/TeBS.2019.12.20.7.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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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4차 산업혁명의 확산과 더불어 교육분야에서도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융합이라는 뜻인 에듀테크(Edu-Tech or EdTech)라는 용어가 주목받고 있다. 에듀테크는 교육과 기술이 융합된 영역으로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대규모 공개강좌 등을 통해 교육 효과를 증대시키는 기술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다양한 에듀테크 중에서 가상/증강현실 에듀테크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핵심적인 요소를 기술적, 교육적, 학습자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탐색하였다. 방법론에는 각 요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는 AHP 기법이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단계별 AHP 결과에서는 공통적으로 몰입, 기술적 특성, 학습자 특성, 상호작용 기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분석되었다. 또한 AHP 총결과에서는 총계와 개별적인 맥락이 상이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총분석 수치에서는 경험과 더불어 특성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개별적인 맥락에서는 경험 중에서도 몰입이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
Ⅳ.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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