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혜선 (전주대학교) 조인석 (예원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6호(통권 제118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5 - 182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농업 경영체의 경영자 특성과 환경 특성이 SNS 활동과 경영 성과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실증 ·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 다중회귀분석, 다중병렬매개
[연구결과]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 경영체의 경영자 특성 중 혁신성, 제품 차별성, 관리 능력 등은 SNS 활동(SNS 활용 동기, SNS 수용 의도, SNS 확산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둘째, 농업 경영체의 환경 특성(경쟁 강도, 외부 지원 자원)은 SNS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셋째, 경영자 특성 중 혁신성, 제품 차별성, 관리 능력은 경영 성과(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넷째, 환경 특성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다섯째, 농업 경영체의 SNS 활동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여섯째, SNS 활동은 경영자 특성과 경영 성과 간의 영향 관계 및 환경 특성과 경영 성과 간의 영향 관계에 대해 다중 병렬 매개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이상과 같은 분석 · 검증 과정을 통해, 본 연구는 농업 경영체의 혁신적 마인드, 판매제품의 차별화 전략, 효율적인 비즈니스 관리, 정부 · 사회 기관의 지원 등이 SNS의 전략적 활용에 1차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SNS의 활용은 2차적으로 경영 성과 향상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농업 경영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농업 경영체들의 경영 성과 개선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32-000379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