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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인 (문화재청)
저널정보
국립민속박물관 민속학연구 민속학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121 - 15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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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고려시대 청자문방용구의 소재로 원숭이가 선택된 배경과 관련하여 기존 원숭이 관련 고사를 비롯해 12세기 고려에서 새로운 이념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성수(聖宿)신앙에 주목하여 구체적인 규명을 시도한 글이다. 이를 위해 원숭이형 청자문방용구의 제작과 사용양상을 밝히고, 당시 중국 원숭이형 도자기의 제작실태를 확인하는 동시에 고려 문인들의 원숭이와 문방용구에 대한 인식 그리고 왕실에서 진행된 의례와 성수신앙의 도상을 살펴보았다.
원숭이형 청자문방용구는 고려 왕실, 귀족, 문인 등 상위계층이 사용할 것을 염두하여 제작된 고급기물이었다. 원숭이는 다양한 기종으로 형상화되었던 여타의 소재와 달리 연적과 묵호, 인장과 향꽂이처럼 책상에 두어 사용하거나 감상하는 문방용구에 한해 청자의 소재로 선택되었다. 일반적으로 원숭이의 상징은 길상과 모성애로 이해되어왔으나 문방용구의 소재에 한해 원숭이가 선택된 배경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대신, 고려에서 새로운 이념으로 주목받은 성수신앙의 도상에서 원숭이의 표현이 확인되어 보다 객관적인 비교와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다. 당시 성수신앙의 구요 중에서 수요는 붓과 종이를 가지고 원숭이 관을 쓰거나 원숭이를 머리에 올리고, 곁에 둔 모습으로 고려인들에게 받아들여졌다. 고려인들은 문방용구를 지물로 삼고 원숭이를 동반하는 수요의 특징을 인지하였고, 온화함이나 지혜를 뜻하는 수요의 상징은 정형화되어 수요의 지물과 원숭이가 고려청자의 기종과 소재로 변모할 수 있게 하였다. 즉, 고려에서 원숭이형 청자문방용구는 ‘수요=학문(문방용구)=원숭이’의 관계가 차용되어 원숭이 관련 길상 혹은 고사의 내용을 반영한 도상으로 제작되었고, 학문을 위한 공간에서 실용품이자 완상품으로 기능하였다.

목차

1. 머리말
2. 출토사례를 통해 살펴본 원숭이형 청자문방용구의 제작과 영향
3. 원숭이형 청자문방용구 사용계층의 인식과 의미
4. 원숭이형 청자문방용구에 대한 일고(一考) - 수요(水曜)의 도상(圖像)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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