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용 (한양여자대힉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교광고란 사업자가 자신과 경쟁관계에 있는 사업자의 상표 또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속성 등을 비교하여 주장하는 광고를 말한다. 비교광고는 소비자들의 구매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일반광고에서 보다 많이 제공한다. 비교광고는 사업자 간 경쟁을 촉진하는 효과도 매우 크다. 그러나 비교광고의 폐해 또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1980년대 이후에 와서야 대부분의 국가에서 비교광고를 허용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 비교광고는 소비자보호와 함께 사업자간 경쟁 촉진의 일환으로, “비교 표시 · 광고심사지침”을 제정하면서 시행이 구체화되었다. 그러나 경쟁당국이 의도한 대로 비교광고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않다. 본 연구에서는 이의 원인을 표시광고법상 부당광고 구성요건, 부당한 비교광고 판단기준, 외국의 비교광고 규제법제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표시광고법, 비교광고 심사지침에서 비교광고의 범위는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비교대상을 너무 협소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비교기준과 방법, 그리고 비교내용에 대해서도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비교광고 심사지침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비교광고의 본질
Ⅲ. 비교광고의 부당성 판단기준
Ⅳ. 주요국의 비교광고 부당성 판단기준
Ⅴ. 비교광고 심사지침에 대한 비판적 검토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2-000361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