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행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9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85 - 115 (31page)
DOI
10.24174/jicc.2020.02.19.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국내 드라마 제작공급시장의 변화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제작사를 소유주체유형별로 분류하고, 이를 토대로 제작사의 기업 공개 여부, 기업 규모(구성원 수, 매출액, 손익현황)등 경영 성과와 자회사 인수 여부 등을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국내 드라마 제작사의 소유주체는 지난 10년 간 큰 변화를 겪어왔다. 외주시장에서의 독립제작사 계열은 2010년 80%에 달했으나, 2019년 56%로 비중이 감소하고, 대신 연예기획사, 엔터테인먼트 그룹 등 다양한 소유주체들이 시장에 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유 주체의 다양화는 직원과 매출액 등 제작사의 규모와 손익에도 영향을 미쳐, 소규모 제작사와 대형 제작사간 큰 편차가 나타났다. 또한 대형 제작사의 소규모 제작사 인수가 이어지는 등 제작사의 하청화가 지속되고 있다. 이처럼, 제작공급시장은 메이저와 독립제작사 등이 불안정하게 상존하고 있으며, 이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생산과 유통시장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할리우드 스튜디오시스템 구조로 이동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배경
III. 연구 방법 및 분석 대상
IV. 분석 결과
V. 요약 및 함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