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행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6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7 - 29 (23page)
DOI
10.24174/jicc.2019.02.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라는 호기가 20여 년 째 지속되고 있지만, 국내 독립제작사들의 제작환경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아 그들이 제작한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국내 지상파 방송사 및 거대 배급사들에 이어, 제작비를 투자하는 중국 방송사들과 넷플릭스 등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들에게 고스란히 양도되는 사례가 반복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전문가 FGI를 통해 방송 콘텐츠 수출과 관련된 주요 갈등 문제를 도출해 보고 그 안에서 독립제작사가 자생력을 키우고 성장 발전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중국과의 거래에서 나타난 주요 문제들은 주로 표절과 계약서 불이행 등이었고,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거래에서는 IP 독점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 차원의 법률 지원 및 사업자간 건강한 제작 생태계 구축 등이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목차

I. 서론
Ⅱ. 연구 배경 : 국내 방송사업자의 해외 시장 진출 현황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대상
Ⅳ.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