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중근 (이리남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통권 제7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7 - 48 (12page)
DOI
10.15831/JKSSPE.2020.24.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교사의 의사소통이 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J지역 중학교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방식을 활용하여 27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체육교사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언어와 비언어는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미래 지향성, 감정조절,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체육교사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언어와 비언어는 수업 태도의 하위요인인 자신감과 집중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 긍정적 미래 지향성, 감정조절은 수업태도의 하위요인인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감정조절과 흥미와 관심의 다양성은 집중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체육교사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학생의 자아탄력성을 강화하고 체육수업에 대한 학생의 긍정적인 수업태도를 형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의사소통은 수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며 학생의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최소화하여 학생의 자아탄력성을 길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교사가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여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교수·학습의 질은 더욱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457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