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중근 (전주서신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15831/JKSSPE.2017.2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교사의 배려가 학생의 자기통제력과 수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년 10월부터 12월까지 전북 지역 소재의 중학교 학생 총 340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배려, 학생의 자기통제력, 수업태도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각 변인간의 영향력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교사의 배려 하위요인인 세심함은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인 즉각적인 만족추구에 부적 영향, 장기적인 만족추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관성은 즉각적인 만족추구에 정적 영향을 미쳤고, 안전감 요인은 장기적인 만족추구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배려 하위요인인 세심함과 안전감은 수업태도의 하위요인인 기본적 태도와 사회적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관성 요인은 기본적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인 장기적인 만족추구는 수업태도의 하위요인인 기본적 태도와 사회적 태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0883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