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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薛根洙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2輯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73 - 87 (15page)
DOI
10.18075/jcs..72.20191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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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언어 교육 방법론의 연구”로서, “초급 일본어 교육”을 중심으로, 그 새로운 페러다임의 일본어 교육 방법론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하에, 다음과 연구 결과를 알 수 있었다.
1. 일반적으로 개인 교수가 독자적으로 MOOC자료를 개발내지 작성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은 자명하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장치가 “소셜 큐레이션 기반”의 자동 검색 방법을 취했다는 점이다.
2. 소셜 큐레이션기반에 의해 검색된 다양한 컨텐츠(특히, 동영상 MOOC자료)를 학생들의 수준별로 제공할 수 있어, 동기 부여의 학습효과가 있다.
3. SNS기반으로 각종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어, 언제 어디에서나 교육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4. SNS기반에서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문자언어를 이용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5. 플립러닝과 같은 예비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6. 학습의 장이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전개되기 때문에, 그 학습동기 부여는 지대하다.
위와 같은 내용을 종합해 볼 때, 문자 언어, 음성 언어의 향상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시대가 요구하는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先行研究
第2章 本論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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