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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譞珍 (東京都立大学)
저널정보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日語日文學 第95輯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7 - 6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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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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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급(입문)일본어 교과서에서 관찰되는 일본어의 대우표현에대해 조사하고,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인칭대명사를 제시함에 있어 대응하는 일본어만 써두거나 그렇지 않으면 일본어만 단독으로 기재돼 있었으며, 인칭대명사의 이해를 돕기위한 예시도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이들 사용에 관해 교사의 보충 설명이 없이는 학습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② 교과서의 대화문(dialogue)을 구성함에 있어 등장인물과 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장면 설정등이 구체적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아 친구관계로 보이는 등장인물들은 장면과 상관없이 정중체로만 말하는 모습이 부자연스러웠다. ③ 자기소개를 대화 장면으로 설정한 대화문(dialogue)에서는 여러 가지 종류의 경어표현이 등장인물들의 관계와는 상관없이 사용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학습자에게 혼란을 초래할 것으로 생각된다. ④ 접두어 「お店」「店」와 같이 접두어 「お」붙여도 떼어도 되는 단어와, 「おにぎり」「お大事に」와 같이 「お」를 떼어 버리면 그 의미가 달라져 보이는 단어들이 혼재되어 있는 양상을 보였다. 이는 학습자들게 있어 큰 혼란이 될 것이라 추측되며, 이들 어휘지도에 관한 연구가 앞으로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⑤「させていただく」를 학습항목으로 제시한 교과서는 11종교과서 중 3종 밖에 없었지만, 이들 3종 교과서에서는 「させていただく」를 「する」의 정중한 표현이라고 하는 단순한 설명밖에 기술돼 있지 않았다. 그리고 이 표현을 사용한 부자연스러운 대화문이나 예문들이 관찰되었다. 따라서, 교사는 「させていただく」를 도입함에 있어 여기에 사용되는 대화문이나 예문을 신중히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1. はじめに
2. 先行研究
3. 調査対象
4. 調査結果
5. おわりに
参考文献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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