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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혁빈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김범수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이관중 (Seoul National Univeristy) 윤차중 (KORAIL) 정형일 (KORAIL)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통권 제128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35 - 142 (8page)
DOI
10.7782/JKSR.2020.23.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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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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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이 덮인 철도 선로 위를 열차가 고속으로 주행하게 되면, 차체 하부에 착설된 설빙이 낙하하여 도상자갈을 비산시켜 철도 차량과 선로에 피해를 유발한다. 설빙에 의한 여러 피해 유형 중 차량 유리창 파손이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심각한데, 2004년 고속선 개통 이후 해마다 평균 130여 장의 유리가 매년 파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통 이후 10년간 경부고속선 선로에서 발생한 적설 빈도 열차의 유리창 파손과 해당 기간의 기상조건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적설 빈도 열차의 유리창 파손은 동절기 착설과 이를 유발하는 기상조건과 연관성이 있음이 나타났다. 또한, 적설량과 눈밀도가 유리창 파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착설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눈특성의 조건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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