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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자춘 (서창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97 - 225 (29page)
DOI
10.18338/kojmee.2020..66.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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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콜버그 이후 전개된 도덕 심리학과 뇌 · 신경과학을 주축으로 하는 경험과학의 논의 흐름에 비추어 린트의 도덕성에 대한 규정과 도덕성 측정 방법을 논하고자 한다. 콜버그 이후 전개된 도덕 심리학에서 규정하는 도덕성과는 달리 린트는 도덕성을 일련의 구성 요소로 분할 불가능한 온전체로 파악한다. 아울러, 린트는 그 도덕성을 도덕적 지향과 도덕적 역량의 이중 측면으로 바라보면서, 도덕적 역량의 자율적인 역동성을 부각시킨다. 뇌 · 신경과학을 주축으로 하는 경험과학의 논의 흐름에 비추어 볼 때, 린트가 규정하고 있는 도덕성은 무의식적인 직관의 수준에서 활성화되는 도덕적 지향과 도덕적 역량, 도덕 교육에 의한 도덕적 역량 함양, 도덕 교육에 있어서 감정에 대한 섬세한 고려 등이 부각 된다. 뿐만 아니라, 린트의 도덕성 측정 방법인 MCT는 기존의 주류 도덕성 측정 방법(MJI, DIT)이 지닌 현상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돋보인다. 뿐만 아니라, MCT를 통해 도덕적 지향과 도덕적 역량을 일괄적으로 동시에 측정하는 메커니즘은 린트 자신의 도덕성에 대한 규정과 논리적 정합성을 지닌다고 평가할 수 있다. 나아가서, 그가 개발한 콘스탄츠 딜레마 토론 방법(KMDD)을 통해 도덕적 역량을 함양 시킬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 심리학의 전개 과정과 린트의 도덕성 규정
Ⅲ. 도덕 심리학 · 경험과학의 교차점에서 린트의 도덕성 규정
Ⅳ. 도덕 심리학 · 경험과학의 교차점에서 린트의 도덕성 측정 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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