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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국학논집 한국학논집 제76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07 - 14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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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의 학문적 체계 구성을 이해하는 전형적 시각은 정책론, 제도론, 서비스론으로 나누어 접근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학을 문제 상황의 확인, 정책 과제와 목표 설정, 관련 제도 마련, 서비스 실행 및 평가 등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 과정에 가장 합리적 방책을 제공하는 지적 활동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런데 사회복지학의 체계를 이렇게 파악하는 것은 사회복지학 연구에서 인간의 본성이나 욕구 등 인간론에 기반을 두고 진행하는 탐구를 간과하거나 경시할 가능성을 크게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의 학문 체계에서 인간의 본성, 욕구, 사회적 관계성 등이 사회복지 정책, 제도, 서비스 창출과 상호 관련하는 방식이나 연관 문법을 통합된 전체로서 제시하는 학문적 체계경장의 필요성이 대두한다. 나아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엄밀성과 실천의 현실 적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인간의 본성, 생활 자료나 인간관계의 결핍, 생존 욕구와 필요, 충족의 욕망, 사회적 관계 형성, 정책 · 제도 · 서비스 생성에 의한 욕구 충족 등이 상호매개하는 양태를 총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분석 틀 정립이 필요하다.
이 글은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전제로 사회복지의 학문 체계를 새롭게 구성하는 작업의 사상적 질료로서 다산의 학적 체계를 다시 읽어낸다. 먼저 다산 아이디어의 핵심은 인간은 개인적 욕구나 욕망 충족만이 아니라 타자의 욕구와 욕망을 함께 실현하려고 하는 인륜 혹은 도덕적 욕구를 지닌 존재임을 발견한 것이다. 이어서, 사회복지의학문적 체계 구성의 모멘텀으로서 인간성, 선을 기호하는 존재, 좋은 만남, 교제, 타자, 서, 욕구, 인륜, 도덕적 욕구, 사랑의 공동체 등의 개념을 사회복지학에 접속하여 새로운 체계 구성의 요소로 자기 의미를 지닐 수 있도록 배치한다. 이 작업은 ① 인간성과 인격을 실현하는 행위의 기저력으로서 욕구를 사회복지학의 이론적 실천 활동에서 활용 가능한 분석 개념으로 재구성 ② 개별적·추상적 수준의 욕구가 사회 성원에게 수용되어 제도를 통해 충족되는 프로세스 확인 ③ 욕구충족 과정에서 사회적 교제와 행사, 바꿔 말해 사회적 욕구가 권리성을 승인받고 제도 실행을 통해 채워지는 ‘욕구의 정치’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다.

목차

1. 사회복지의 학문적 체계 구성의 필요성과 사상적 질료(質料)로서 다산의 학적 체계
2. 사회복지의 학문적 실천 동향과 그 제한성 :‘인간론(人間論)’ 부재의 제도주의에 관한 성찰적 검토
3. 다산 정약용의 학적 체계와 그 원천으로서 ‘인간론(人間論)’
4. 사회복지의 학문적 체계 생성의 모멘텀 :욕구(欲求), ‘사회적 교제(交際)와 행사(行事)’에 의한 욕구 충족
5. 맺음말을 대신해 : 성찰적 사회복지학의 의미와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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