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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미 (인천국제공항)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72집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39 - 173 (35page)
DOI
10.17790/kors.2020.03.7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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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의 문사들은 17세기를 전후해 재야의 山林과 달리 스스로를 ‘城市山林’이라 인식하며 현실의 공간에서 명공과 처사의 삶을 동시에 실현하고자 하였다. 성시산림의 공간이었던 金尙容의 淸風溪는 탈속과 충효의 이념성을 지니며 조선후기 한양 北里 문예활동의 대표 장소였다.
鄭敾과 청풍계와의 관계는 그의 고조부 鄭演이 청풍계 집안과 교류하며 시작되었고 그가 활동할 당시까지 지속되었다. 김상용의 출처에 영향받았던 그는 청풍계에서 이병연 등의 한양문사들과 학문과 시회 등의 모임을 공유했고 청풍계주인 金時保로부터 학문과 작화활동 등에 영향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고려대학교박물관소장 〈淸風溪圖〉는 1731년 10월 국가가 劉希慶에게 旌閭門을 하사한 사건과 관련되어 제작된 정선의 〈劉村隱林庄圖〉와 함께 한양 유거지 그림에의 관심을 확대시켰을 것이다. 정선은 청풍계의 자연적인 경관과 김상용의 절조 등의 이념성을 조화시키고자 강한 필치와 독특한 구도를 사용하여 청풍계도 를 제작하였다. 1732년경의 작품들은 이후의 청풍계도 제작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정선의 말년 작품인 《壯洞八景帖》의 〈청풍계도〉에서는 간략한 구도와 빠른 필치로 장소의 특징만을 간일하게 그렸다. 정선의 〈청풍계도〉는 한양진경산수화풍의 성립과 전개 방향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淸風溪와 北里의 문예활동
3. 〈淸風溪圖〉 제작과 화풍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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