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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훈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71 - 299 (29page)
DOI
10.38077/KJRLL.2020.03.32.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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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1974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비공식 미술가들의 야외전시를 브레즈네프 정권이 폭력을 통해 해산시킨 사건인 일명 ‘불도저 전시’에 대하여 다룬다. 흐루쇼프의 해빙기를 통해 1960년대 소비에트 문화, 특히 문학에서의 표현의 자유는 어느 정도 진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련의 실험적 현대미술은 엄격한 전시제한 조치로 인하여 공식 미술계의 인정을 받지 못하고 비공식 지하미술로서 긴시간 동안 억압받아왔다. 그러한 상황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조직한 첫 야외전시는 불도저를 동원한 사복경찰들의 무자비한 폭력으로 인해 무산되었고, 사건은 ‘불도저 전시’라는 명칭을 얻었다. 브레즈네프 정권은 사건 현장에 있던 해외 언론 기자들을 통해 사건이 국외로 알려지고, 소비에트 정부의 현대미술 탄압에 대해 부정적인 국제 여론이 조성되려는 움직임이 보이자, 당시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던 대외정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여 비공식 미술가들과의 갈등에서 이례적으로 한 발 물러서며 국내정책마저 수정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이는 브레즈네프 정권이 당시 대외관계 개선에 그만큼 목말라 있었음을 방증하는 예이다. 본 연구에서는 ‘불도저 전시’라는 사건 발생 과정을 먼저 살펴보고, 사건의 결과가 남긴 변화들을 당시 소련이 처해있던 국제 정세 및 대외관계와 관련하여 고찰해보도록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제1회 추계 야외 미술 전람회”의 주최자와 개최 배경
Ⅲ. ‘제1회 추계 야외 미술 전람회’의 준비 과정
Ⅳ. ‘불도저 전시’ 사건의 발생
Ⅴ. ‘불도저 전시’의 결과
Ⅵ. ‘불도저 전시’의 소련 대외관계사적 맥락에서의 의의
Ⅶ. 결론: 불도저 전시의 세 가지 역사적 맥락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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