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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인영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6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81 - 104 (24page)
DOI
10.18658/humancon.2020.0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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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을 나온 암탉』은 출간된 이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은 콘텐츠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동화이지만 성인이 읽기에도 충분히 감동받을 만한 요소가 많으며 문학적 성과의 측면에서도 호평을 받았는데, 이 연구에서는 그 가치를 인간 보편이 추구하는 타자 이해와 사랑의 덕목에서 찾는다. 이 연구는 동화 읽기에서 드러나는 타자 이해의 양상을 확인하여 작품이 지닌 의미가 독자에게 어떻게 해석되고 소통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 대상은 전문독자의 비평텍스트로서 실제 독자의 반응을 살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연구방법으로 가다머의 타자 이해 이론을 검토하였으며 논의의 범주는 ‘지평융합의 실패에 대한 인식’, ‘반성적 상호 대화를 통한 정체성 실현에의 주목’, ‘이해를 넘어선 책임 윤리의 가능성 발견’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지평융합의 실패와 관련하여 잎싹과 초록머리에 대한 배제와 차별이 발생한 것에 주목하는 독자, 그리고 이러한 타자 이해의 부재를 동시대 다문화 현실에서의 문제로 확장한 독자를 살펴보았다. 반성적 상호 대화를 통한 정체성 실현에 주목하는 해석에서는 초록머리를 지키려는 잎싹의 모성과 자기 새끼를 지키려는 족제비의 모성이 맞물리는 장면에서 잎싹의 자기 이해 실현을 발견한 경우, 초록머리와 잎싹의 상호 대화에 초점을 두고 초록머리를 통해 하늘을 날고 싶은 욕구를 인식하는 잎싹에 대해 의미화한 경우를 확인했다. 이해를 넘어선 책임 윤리의 가능성을 발견한 비평텍스트로는 작품의 결말에서 잎싹이 선택한 죽음에 대한 해석, 그리고 그에 앞서 등장한 나그네의 희생을 레비나스의 초월성으로 바라본 사례를 다루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 타자 이해의 문제를 심화 및 확장할 수 있는 또 다른 작품을 모색하거나, 독자층을 다변화하여 타자 이해의 수용 및 해석 양상을 살필 것을 기약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
Ⅲ. 타자 이해를 중심으로 한 『마당을 나온 암탉』 읽기의 양상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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