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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52 No.1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9 - 31 (23page)
DOI
10.15757/kpjt.2020.52.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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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해를 통하여 이루어진 생명 신학의 문제는 인간 상호 간의 화해 문제가 중요하게 대두된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고린도후서 5장 17-21절에 나타나는 화해를 생명과 관련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그래서 화해와 생명이 이 단락에서 어떻게 연관되는지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에게 나타나는 적개심은 화해를 담보하지 않는다. 화해는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인간 갱신의 매체이다. 인간 각자는 말씀선포에 의해 새롭게 되었다.(참조. 벧전 1:24-25) 화해는 생명 사상에서 중요한 매개이고 중요한 요소이다.
구약성경에서 כפר는 속죄(하는 행위)를 나타낸다. 이사야 53장 7절에 나타나는 ‘여호와의 종’은 속죄 제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예견하고 있다.(참조. 행 2:36) 바울에게서 화해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과 화해’란 관점으로 나타난다. 화해는 예수의 속죄 죽음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참조. 롬 5:10) 화목제물이 되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은 우리와 화해하셨다. 고린도후서 5장 18-19절에서 ‘화해’는 하나님의 구원 사건으로 나타난다. 그런데 화해가 하나님의 구원과 어떻게 관련되나? 바울은 고린도후서 5장 20절에서 하나님과 화해할 것을 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으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다. 고린도후서 5장 18절에서 화해 행위의 주체이신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해 화해를 성취하신다. 그리스도의 속죄 죽음을 통해 하나님이 화해를 완성하셨기 때문에(참조. 고후 5:18a) 화해 사건은 그리스도의 속죄 죽음에 근거를 가진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바울의 화해와 생명 사상: 고린도후서 5장 17-21절을 중심으로”를 연구하면서 먼저 “고린도후서 5장 17-21절과 화해”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1. 갱신과 화해(17절), 2.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화해(18-19절), 3. 화해의 전달자(20절), 4. ‘하나님의 의’를 위한 화해(21절)를 다룬 후 “화해 사건과 그리스도의 속죄 죽음과 생명” 문제를 다루었다. 화해는 그리스도의 속죄 죽음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선물이고 화해에 이를 때 생명의 환희와 살아갈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목차

한글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신약성경에서 화해가 무엇인가?
Ⅲ. 고린도후서 5장 17-21절과 화해
Ⅳ. 화해 사건과 그리스도의 속죄 죽음과 생명
Ⅴ. 맺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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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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