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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玧兒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74輯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185 - 203 (19page)
DOI
10.18075/jcs..74.202004.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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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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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업참가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일본어 발음지도 수업을 듣는 학습자의 행동과 생각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필자가 반년간 발음지도 수업에 참가자로서, 수업을 관찰함과 동시에 특정의 학습자들의 행동을 중점적으로 참관했다. 또한, 수업이 종료되는 시점에, 필자의 관찰기록과 함께 인터뷰를 하여 학습자들이 어떠한 생각으로 수업에 임했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1) 발음지도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낮고, 태도가 좋지 않다고 해서 일본어 발음에 대한 의식이 낮은 것이 아니다. (2) 발음지도 수업을 항상 열심히 듣는다고 해서 일본어 발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3) 발음에 대한 의식이 높을수록 자신의 발음과 지도자의 부재에 불안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자는 학습자의 모습만으로 판단을 해서는 안 되고, 학습자의 사고도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또한, 학습자가 발음에 대한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정확한 발음 지도나 자기모니터 등의 방법을 지도하는 등의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先行研究
第2章 研究内容
第3章 考察
結論
參考文獻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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