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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승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9 No.1(Wn.49)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9 - 2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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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소셜 서비스 로봇은 면대면 서비스 분야에서 개인의 편의를 돕는 대인 지원 로봇 분야로서, 분야별 고유 기능 수행에 대한 경험과 함께 사람과 사람이 교류하듯 상호작용할 수 있는 사회적/감정적 경험에 대한 기대가 나타나고 있다. 사용자의 기대 경험 요인은 디자인의 목표나 평가 기준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소셜 로봇의 서비스 유형별로 사용자 기대경험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첫째, 소셜 서비스 로봇의 유형을 분류하고, 소셜 로봇에 대한 사례 조사를 통해 서비스 유형별 기능 특성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는, 설문 조사에 활용될 사용자 기대 경험 문항을 추출하기 위한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다. 문헌 조사를 통해 소셜 로봇 서비스들에 대한 사용자 경험 항목을 수집하고, 탐색적 사용자 조사를 통해 수집한 사용자 기대 경험 항목과 함께 사용성 및 감성/사회성 관점으로 통합 정리하였다. 셋째, 정리된 항목에 대한 온라인 사용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소셜 로봇 서비스 유형별 디자인을 위한 기대 경험 속성을 확인하고, 이들에 대한 공통요인 분석을 통해 기대 경험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요인은 감성/사회성 측면에서 ‘재미있고 흥미로움’, ‘연대감을 통한 고독감 해소’,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 ‘실재감을 통한 공감성’, 그리고 사용성 측면에서 ‘지각과 인지가 쉽고 빠른 감각 인터페이스’,‘지능화를 통한 사용 맥락 맞춤 지원성’,‘이동이 편리하고 좋은 공간사용성’,‘단순하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성’, ‘노동의 대체 및 생활 관리 지원성’, ‘객관적이고 공평한 태도와 전문성’, ‘풍부한 지식과 정보, 기능의 실시간 대응성’이 도출되어 의미를 정의하고 함의를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유형별로 기대치가 높게 나타나는 요인을 확인하여, 서비스 유형별 디자인 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용자 가치로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소셜 로봇의 서비스 유형별로 사용자의 기대 경험 요인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도출된 사용자 기대경험 요인들은 소셜 서비스 로봇을 위한 디자인의 목표나 발상과정, 평가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소셜 로봇의 서비스 유형별 사용자 기대 경험을 체계화하여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소셜 로봇의 서비스 유형
3. 사용자 기대 경험 문항 추출을 위한 사전 조사
4. 소셜 로봇의 서비스 유형별 사용자 기대 경험 도출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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