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훈 (한양대학교) 민슬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5 - 124 (10page)
DOI
10.18208/ksdc.2017.23.4.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셜 미디어 시장의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과도한 정보와 불필요한 관계 형성에 피로와 불만을 호소하는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 개개인의 맞춤형 정보를 선별하여 제공하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고유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기존 SNS와 차별화되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콘텐츠는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SNS와 구분되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요인과 사용성 향상 요인을 도출하여 사용자 경험디자인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도출한 두 요인 간 관련성 검증을 위해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가설을 도출하고 실험 및 설문을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 및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단계별 사용자 경험 요인과 사용성 요인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이고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경험디자인에 있어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경험디자인 요인이 사용자의 사용성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665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