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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연 (홍익대학교) 임효정 (홍익대학교) 정재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3 - 74 (12page)
DOI
10.18208/ksdc.2022.28.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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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로봇은 사람과 대화하고 교감하는 감성 로봇으로 대형 유통매장에서 활용되는 소셜 로봇은 인공지능, 자율주행, 사용자 접근인식 기술이 탑재되어 직원을 대신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한다. 그러나 기존 대형 유통매장 소셜 로봇은 아직까지 단순한 수준의 정보 제공만을 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낮은 수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적용하여 최근 소비시장의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쇼핑 경험 향상을 위한 소셜 로봇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 대형 유통매장의 소셜 로봇의 현황을 살펴보고, MZ세대의 쇼핑 특성을 분석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해 MZ세대 13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SNS 소속감’, ‘쾌락적 경험’, ‘맞춤형 정보’의 니즈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SNS 연동’, ‘사진/동영상 커스텀’, ‘인사/리액션’, ‘맞춤형 추천’이라는 네 가지 아이디어를 도출한 후, 12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기능의 효용성을 검증하였다. 사용자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을 가장 선호하였고, 남성은 실질적 기능을 여성은 감성적 기능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 로봇 사용 경험이 있는 사용자일수록 소셜 로봇의 신규 기능에 대해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오프라인 쇼핑 경험에 대한 사용자 연구를 기반으로 소셜 로봇에 대한 신규 서비스를 제안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신규 기능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은 소셜 로봇 기능 확장의 필요성을 검증해 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쇼핑용 소셜 로봇의 차별화된 기능이 오프라인 매장 소셜 로봇의 발전과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아이디어 검증
Ⅵ. 논의
Ⅶ.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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