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원 (경희대학교) 박소영 (경희대학교) 마일환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41 - 2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중독적 성향이 중국 이용자들의 심리적 반응 및 사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 중독적 성향에 따른 심리적 반응 변수로 자기애(narcissism)와 피로감(fatigue)을, 행동변수로 강박증(immersion)과 회피성(depression)의 모델링을 제안하였으며, 이 모델을 바탕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태도형성을 이용시간의 수준에 따라 비교하였다.
검증 결과, 소셜미디어 중독적 성향은 자기애와 피로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자기애는 강박증에, 피로감은 강박증과 회피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편 소셜미디어 중독적 성향에 따른 심리적 반응을 이용시간 수준에 따라 비교한 결과, 중독적 성향과 피로감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의 소셜미디어 이용자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마케팅 측면에서 활용가능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529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