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인성호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89 - 102 (14page)
DOI
10.21298/IJTHR.2020.3.34.3.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승객과의 접점 서비스를 담당하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수행된 본 연구로 항공사 객실승무원에 대한 인적자원관리 전략계획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함은 물론 항공사 객실승무원들의 효율적인 인적자원의 중요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통한 문헌적 고찰과 윤리적 리더십과 LMX, 조직시민행동, 조직신뢰의 변수에 대한 항목을 도출한 후 인천, 김포, 김해공항을 출국 및 도착하는 국내 항공사 소속의 객실승무원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190명을 본 연구의 유효표본으로 분석하였고,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리더십은 LMX에 유의한 정(+)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윤리적 리더십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 영향을 미쳤다. 셋째, LMX는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 영향을 미친다. 넷째, LMX는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매개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조직신뢰는 윤리적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윤리적리더십이 LMX와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한 입증과 조직신뢰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윤리적 리더십, LMX, 조직시민행동 및 조직신뢰가 서비스 성과달성의 중요한 변수로 인식하고, 이를 통하여 미래의 우수 인적자원의 확보와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LMX와 조직시민행동을 향상시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