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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용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5권 제4호(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85 - 96 (12page)
DOI
10.51467/ASKO.2019.12.15.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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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정부는 콘텐츠 3대 혁신전략을 발표하면서 선도형 실감콘텐츠 육성으로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을 골자로 공공서비스분야에 대해 실감콘텐츠 혁신 프로젝트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 혁명과 그 기술들을 통해 미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정부정책과 괘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과학기술에 대한 사회적 역할이 경제 성장으로부터 국민 복지 향상으로까지 확대되면서 정부의 혁신 전략에 오늘날 공공복지 패러다임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보편적 복지로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국민의 전 세대 생애주기를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차원의 정책이 요구되므로 과학기술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미 해외에서는 복지기술을 발전시켜 과학기술을 통한 공공복지 측면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측면에서 점차 국내 실정에 적합한 복지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정책적으로 지원하고자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국내 산업, 기술, 콘텐츠 발전 속도 등을 고려했을 때 VR/AR는 복지기술로서, 그리고 공공복지 서비스 측면에서 가장 고려해 볼 만한 복지기술로 판단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과학기술의 역할과 인간 본연의 권리를 유지시키기 위한 차원에서의 공공복지에 대해 논하고 복지기술 측면에서 VR/AR가 갖는 의미와 함께 기술 및 콘텐츠의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2. 복지기술과 VR · AR콘텐츠
3. 국내외 VR · AR공공복지 적용 사례
4. 효율적인 VR/AR 콘텐츠 활용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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