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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해 박주식 (울산대학교) 이경식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265 - 302 (38page)
DOI
10.16914/kjapr.2020.22.2.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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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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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의 건강신념과 건강행위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사회인지적 이론인 건강신념모델을 해외 감염병 예방행동에 처음으로 적용하여 예방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밝히고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는 인지적 요인에만 초점을 두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감정적 요인인 공포감과 자기효능감을 포함시켜 이들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였고 SNS 구전의 조절적 역할도 함께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건강신념모델의 4가지 신념요인 중에서 지각된 취약성을 제외한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혜택, 지각된 장애가 해외 감염병 예방 행동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적 요인인 공포감은 지각된 심각성에 영향을 받고 해외 감염병 예방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구전의 조절효과는 지각된 혜택과 해외 감염병 예방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만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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