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공법학회 공법연구 公法硏究 第43輯 第4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23 - 273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원자력행정에서의 의사소통의 문제를 행정법적 관점에서 다루었다. 특히 「원자력안전법」상 주민의견수렴제도를 단순한 형식적 절차로 바라보는 종래의 시각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며, 의견수렴과정에서 원자력관련 시설의 "인근주민"에 대한 두터운 규범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이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다. 본고는 캐나다정부와 캐나다 사회에서 가장 취약한 집단인 원주민공동체 사이의 의사소통을 규율하는 캐나다의 특수한 법리인 원주민에 대한 정부의 사전협의·배려의무(Duty to consult and accommodate)법리를 고찰하여 우리 「원자력안전법」의 주민의견수렴제도에 대한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짚어보고, 이 제도를 합리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절차적 하자의 문제를 다룬 행정판례가 상대적으로 희소한 우리와 달리 캐나다에서는 1990년부터 약 25년간 연방대법원을 비롯하여 주 법원들이 다수의 행정판례를 통해 헌법상 보장되는 원주민에 대한 정부의 사전협의·배려의무의 법적 성질, 근거, 내용, 범위, 기본원칙, 사법심사의 기준, 이행방식 등에 관한 상세한 지침을 제시해왔으며, 이는 원자력안전행정을 포함하여 주요 규제행정 및 개발행정에 수반되는 의견수렴절차의 법적 및 운영적 체계, 나아가 관련 행정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본고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캐나다연방대법원의 일련의 판례들을 중심으로 캐나다 정부의 원주민 사전협의·배려의무를 고찰하고(II), 이 연구결과에 비추어 우리 「원자력안전법」상의 주민의견수렴제도의 문제점과 제도적 개선방안을 논한 후(III), 결어(IV)로 마무리하였다.

목차

Ⅰ. 들어가며Ⅱ. 캐나다 정부의 원주민 사전협의ㆍ배려의무(Duty to Consult and Accommodate)법리 고찰Ⅲ. 우리나라 원자력안전행정에 있어서 주민의견수렴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찰Ⅳ. 결론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연관된 판례 (6)

  • 대법원 2009. 9. 24. 선고 2009두2825 판결

    [1] 행정처분의 직접 상대방이 아닌 자로서 그 처분에 의하여 자신의 환경상 이익이 침해받거나 침해받을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취소나 무효확인을 구하는 제3자는, 자신의 환경상 이익이 그 처분의 근거 법규 또는 관련 법규에 의하여 개별적·직접적·구체적으로 보호되는 이익, 즉 법률상 보호되는 이익임을 입증하여야 원고적격이 인정된다. 다만, 그

    자세히 보기
  • 대법원 1975. 5. 13. 선고 73누96,97 판결

    주거지역안에서는 도시계획법 19조 1항과 개정전 건축법 32조 1항에 의하여 공익상 부득이 하다고 인정될 경우를 제외하고는 거주의 안녕과 건전한 생활환경의 보호를 해치는 모든 건축이 금지되고 있을뿐 아니라 주거지역내에 거주하는 사람이 받는 위와 같은 보호이익은 법률에 의하여 보호되는 이익이라고 할 것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0. 7. 6. 선고 98두8292 판결

    구 건축법(1999. 2. 8. 법률 제589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51조, 같은법시행령(1999. 4. 30. 대통령령 제1628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82조, 제84조의 각 규정에 의하면, 건축물의 각 부분의 높이는 그 부분으로부터 전면도로의 반대쪽 경계선까지의 수평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제한하되, 반대측에 하천 등 건축이 금지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6. 3. 16. 선고 2006두330 전원합의체 판결

    [1] 행정처분의 직접 상대방이 아닌 제3자라 하더라도 당해 행정처분으로 인하여 법률상 보호되는 이익을 침해당한 경우에는 그 처분의 무효확인을 구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하여 그 당부의 판단을 받을 자격이 있다 할 것이며, 여기에서 말하는 법률상 보호되는 이익이라 함은 당해 처분의 근거 법규 및 관련 법규에 의하여 보호되는 개별적·직접적·구체적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10. 4. 15. 선고 2007두16127 판결

    [1] 행정처분의 근거 법규 또는 관련 법규에 그 처분으로써 이루어지는 행위 등 사업으로 인하여 환경상 침해를 받으리라고 예상되는 영향권의 범위가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영향권 내의 주민들에 대하여는 당해 처분으로 인하여 직접적이고 중대한 환경피해를 입으리라고 예상할 수 있고, 이와 같은 환경상의 이익은 주민 개개인에 대하여

    자세히 보기
  • 대법원 2001. 4. 24. 선고 2000다57856 판결

    [1] 예산회계법 제96조에서 `다른 법률의 규정`이라 함은 다른 법률에 예산회계법 제96조에서 규정한 5년의 소멸시효기간보다 짧은 기간의 소멸시효의 규정이 있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고, 이보다 긴 10년의 소멸시효를 규정한 민법 제766조 제2항은 예산회계법 제96조에서 말하는 `다른 법률의 규정`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자세히 보기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50-000696592